[2020-06-11 20:02:30 작성] 페이지 기록 입니다.
인제대학교 영재교육원에는 심화, 사사 2개의 과정(각각 1년 과정)이 운영되고 있으며 각 과정에는 수학, 과학, 정보과학 3개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. 교육대상 학생들은 서류 심사, 필기, 구술시험을 통해 영재성을 판별하여 선발됩니다.
과정 |
심화과정 |
사사과정 |
교육 대상 |
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중학교 1-2학년 (무학년제) |
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중학교 2-3학년 (무학년제) |
교육 분야 |
수학 / 과학 / 정보과학 |
|
교육 시수 |
연간 120시간 |
|
이수 기준 |
총 수업시수 80% 이상 참여 (※ 출석시수 기준 미달일 경우, 수료 불가) |
|
교육 장소 |
인제대학교 |
|
교육 운영 |
|
각 과목의 특성에 따라 아래와 같은 교육
|
비고 |
|
|
심화과정
김해시 소재 중학교 1, 2학년 학생들이 학년 구분 없이 수학, 과학, 정보과학 각 반별로 수업을 합니다. 주로 토요일 오전-오후 수업이 진행되며, 매 수업은 사이버 학습을 통해 수업 내용을 학생 스스로 복습 및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- 김해시 소재 중학교 1, 2학년 학생들이 학년 구분 없이 수학, 과학, 정보과학 각 반별로 수업을 진행
- 수업은 주로 토요일에 진행되며, 사이버 학습을 통해 수업 내용을 학생 스스로 복습 및 심화 학습
사사과정
전년도 심화과정 수료생 중 영재성이 특히 뛰어난 소수의 학생을 선발하여 프로젝트 형태의 소그룹 지도를 하고 있으며, 과목의 특성에 따라 토론, 실험․실습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절한 시간으로 배분하여 운영합니다. 각 그룹 (혹은 반)은 3-5명의 학생과 한 명의 지도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, 매년 신입생들은 관심 분야에 따라 연구(수업) 주제를 정하고, 1년간의 연구 내용을 논문, 보고서의 형태로 작성하여 결과물을 제출하고 있습니다.
- 심화과정 수료생 중 영재성이 뛰어난 소수의 학생을 선발하여 프로젝트 형태의 소그룹 지도
- 과목 특성에 따라 토론, 실험․실습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절한 시간으로 배분하여 운영
- 각 그룹 (혹은 반)은 2-5명의 학생과 한 명의 지도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, 연구(수업) 주제를 정하고, 1년간의 연구 내용을 보고서 형태로 결과물 작성
수학반
수학반은 생활 속의 진법 탐구, 방정식 및 부등식의 이해 및 활용, 함수의 이해 및 활용, 정수의 이해 및 활용, 다양한 도형 탐구 활동,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계 처리 및 생활 속의 통계의 이해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. 수학 학습에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수학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, 스스로 체험, 실습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탐구 학습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과학반
과학반은 생물, 화학, 물리 과목을 수업합니다. 각 분야별로 3~4주에 걸쳐 연속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과학의 다양한 영역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학 교과의 내용을 다루면서 학생들이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도록 하며, 다양한 실험․실습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실험실습은 가능한 한 흥미를 느끼는 주제이면서 실생활이나 교과 내용과 관련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.
정보과학반
정보과학반은 컴퓨터 프로그래밍, 그리고 그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. 무엇보다도 소프트웨어 개발 언어인 Python 학습과 실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구현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. 심화과정 학생들이 각각 5명이 한 팀이 되어 각 반별로 지도교수의 관리하에 교육을 받게 되며, 사사과정의 경우 지도교수의 직접적인 사사를 통해 1년 동안 하나의 창의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.
이를 통해,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, 도전 의식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. 아울러,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컴퓨터를 전공하는 본교 대학생들과의 1:1 개인 멘토링 수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